결로 곰팡이 원인과 해결! 결로곰팡이 제거 방법, 예방법

리테리어

안녕하세요.
리테리어입니다.
아침에는 황사비가 내려 외출 계획이 있으신 분이나 출근하시는 직장인 분들은 우산을 꼭 챙기시고,
저녁 퇴근길에는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고 하니 따뜻하게 옷차림 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결로와 결로를 늘 따라다니는 곰팡이.
결로 곰팡이의 원인과 제거 방법, 예방법까지 정보를 탈탈 털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두 모두 집중해주세요~)


'결로'는 무엇일까?

'결로(結露)'는 내부 온도가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 물체 표면에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맺히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온도와 습도의 차이에 따라 결로 현상이 발생합니다. 결로 현상은 자연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시공상의
하자는 아니지만, 단열재 시공 불량 또는 누락에 의한 결로 발생은 하자이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결로가 발생하면 건축 마감재가 습기가 많아져 얼룩과 곰팡이가 발생하고, 수분 자체의 높은 열전도율에
단열성이 급격하게 떨어져 난방비가 많이 나오게 되는 일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결로 곰팡이를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결로 곰팡이 제거하기

"천연세제 활용법"

식초 1 : 베이킹소다 1의 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담은 후 곰팡이가 있는 곳에 분사하여 충분히 젖을 정도로 뿌려주고 30분 뒤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휴지나 티슈에 충분히 적신 후 곰팡이가 있는 부분을 덮어두셔도 좋습니다^^)
한 번으로 제거되지 않는다면 여러 번 반복하셔서 제거하시면 됩니다!


"화학세제 활용법"

시중에 곰팡이 제거제가 많이 나와있는데요. 사용법은 천연세제와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성이 강하므로 환기를 시키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두통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피부에 묻었을 때는 즉시 씻어내 피부 손상을 막아야 합니다.(고무장갑, 마스크는 필수겠죠!)

결로 곰팡이 제거 후에도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요!
곰팡이 제거 후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완벽하게 말려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벽지에 핀 곰팡이는 뜯어내서 새 벽지를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벽지를 뜯어내고 콘크리트 벽에 방수페인트를 2~3회 바르고 완전 건조한 후 새 벽지를 발라주면 됩니다.


결로 곰팡이 예방법

1. 단열재를 끊김 없이 기밀하게 시공하고, 틈이 없도록 마감하기
(처음에 집을 알아보실 때 단열이 잘 되어있는지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2. 수시로 환기 시켜 실내의 수증기 양을 줄이기
(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는 3~5분 정도만 환기 후 집안 청소 꼭!)
(*리테리어 '가을철 불청객 미세먼지' 포스팅에 청소법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3. 가구나 전자제품은 벽에서 5~10cm 정도 공간을 두고 설치하기
(혹시나 습기가 생겨도 가구나 전자제품에 손상이 가지 않고, 사이 공간에 있는 공기층이 단열 역할도 합니다.)
4. 난방 시에는 천천히 난방온도를 올려 실내 온도와 벽체 온도 차이 줄이기
(온도와 습도 차이로 결로가 발생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래도 잘 해결되지 않는 결로 곰팡이 때문에 속상하신가요?
제거하고 생겨나고 반복되는 곰팡이 때문에 힘드신가요?
그렇다면 저희 리테리어에서 해결해 보세요!

리테리어는 수리보수 · 크리닝 홈케어 · 인테리어를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는 토탈 홈 서비 입니다.
결로 곰팡이 제거를 진행하다가 어려운 부분을 마주하게 되면 고민하지 마시고 문의하세요!